플랫폼
- 많은 응용 프로그램들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환경
-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
-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을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
- 동일한 플랫폼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언제, 어디서나 손쉽게 실행 가능
컴포넌트
- 부품화된 프로그램을 모듈, 모듈들의 집합을 라이브러리
- 라이브러리의 집단을 컴포넌트라고 하며 컴포넌트는 라이브러리를 기능별로 분류하여 지원
- 컴포넌트는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.
운영체제
- Windows : 중소 규모 서버, 유지 및 관리 비용 측면에서 강점을 가진다. PC, Tablet PC , Embedded System 등에서 사용
- UNIX : 대용량 처리, 안정선이 요구되는 Server , NAS , Workstation 등에서 사용한다. 신뢰할 수 있는 대용량 처리를 위해서는 UNIX 기반 시스템 선호
- Linux : 중대 규모 서버등에서 사용한다. 일반적으로 Linux 기반 시스템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소요 비용이 가장 적게 소요 된다.
- iOS : 애플의 운영체제로 스마트 폰, 테블릿 PC 등에서 사용
- Android : 구글의 개방형 운영체제로 스마트 폰, 테블릿 PC 등에서 사용
DBMS(Data Base Management System)
-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생성, 조회, 변경 등의 관리를 하는 프로그램
- 사용자, 다른 애플리케이션,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
- Oracel : 대규모 데이터 처리, 안정적인 처리
- IBM DB2 : 대규모 데이터 처리, 안정적인 처리
- MSSQL : 중소 규모 데이터 처리
- MySQL : 오픈소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RDBMS
- SQLite : 스마트폰, 태블릿 PC 등의 Embedded 데이터베이스 용도
- MongoDB : 오픈소스이며 NoSQL DBMS
- Redis : 오픈소스이며 Key-Value 타입의 NoSQL DBMS
미들웨어(MiddelWare)
-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위치
- 애플리케이션에게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 및 확장하여 제공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
-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통신을 담당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
형상관리(SCM :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)
- 형상 관리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출물의 변경 사항에 대한 버전을 관리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
- 형상 관리를 통해 이전 리버전 이나 버전에 대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여 배포 관리에 유용
- 불필요한 사용자 소스의 수정을 제한
- 동일한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개발자가 동시에 개발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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